[Why] '소녀시대' 하루 800㎉ 식단 따라해보니… 아침밥 한시간도 안돼 '꼬르륵'
작년 12월 인기 댄스그룹 '소녀시대'의 식단(食單)이 공개됐다. 일명 '소시식단'으로 불리는 이 메뉴는 세끼를 합한 칼로리가 고작 800㎉였다. 800㎉는 성인 여자의 하루 권장 칼로리량인 2000㎉에 절반도 안 되는 양이다. 몸무게가 45㎏ 전후반인 여성 아이돌 그룹처럼 사흘간 먹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소녀시대 식단 따라잡기는 2009년 12월 31일 오후 6시 저녁식사부터 사흘 동안 모두 아홉끼를 먹는 것으로 진행됐다.
-
- ▲ 1일 윤주헌 기자가 소녀시대 식단에 맞춰 점심(야채샐러드 60g과 토마토 두 쪽, 레몬 한쪽)을 먹고 있다. / 오종찬 기자 ojc1979@chosun.com
'소시식단'에 따르면 저녁식사는 수박 한쪽, 파인애플 두 쪽, 새우살 샐러드 70g으로 열량은 300㎉다. 소녀시대의 트레이닝을 맡은 '에이팀'의 김지훈(31) 트레이너는 "멤버들마다 체격이 달라 양에선 차이가 난다"고 말했다.
일단 식단을 만드는 것 자체부터 어려웠다. 재료는 마트에서 구해왔지만 한겨울의 수박은 아무 맛도 없었다. 배가 고플 것을 예상해 점심을 두둑이 먹은 탓에 첫 저녁식사 뒤 '배고프다'는 생각은커녕 오히려 잠이 잘 왔다.
새해 첫날 아침식사는 단호박 두 쪽, 방울토마토 다섯 알, 푸딩 두 쪽이다. 200㎉가량이었다. 배고픈 기자에게 김 트레이너는 "소녀시대는 아침 운동도 빼놓지 않는다"고 귀띔했다. 이들은 트레이너의 지시에 따라 가벼운 맨손체조를 하기도 하고 살짝 등에 땀이 날 정도로 유산소 운동을 한다. 그걸 따라하다보니 아침을 먹은 지 1시간도 안 돼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오전 11시가 지나자 점심식사가 기다려졌다. 허기를 참으려 500㎖ 생수를 연거푸 마셨다. 점심식사는 레몬 한쪽, 토마토 두 쪽, 야채샐러드 60g이었다. 일단 토마토 두 쪽을 한 입에 집어넣었다. 야채샐러드는 드레싱까지 긁어먹었다. 레몬은 입에 넣고 한 번 '쪽' 빨고 뱉었다. 다 먹고 나니 5분도 지나지 않았다. 너무 아쉬워 포크를 손에서 놓을 수 없었다. '소시식단'을 시작한 지 하루가 채 지나지 않은 때였다.
1월 1일 소녀시대 공식 스케줄은 오후 6시 30분 한 방송사 음악 프로그램 출연이었다. 일반적으로 무대에 오르기 전 리허설을 하기 때문에 한 프로그램에 나가도 최소한 두 번 노래를 부르고 춤을 춘다. 50㎏의 사람이 10분 동안 에어로빅 운동을 하면 약 42㎉가 소모된다. 소녀시대가 한 번 무대에 서기 위해서는 최소한 비슷한 양의 칼로리가 소모된다. 소녀시대는 간식으로 물과 오이를 섭취한다.
기자가 1일 오후 4시를 넘어설 때까지 마신 생수는 500㎖ 들이 5병이나 됐다. '소시식단 따라잡기' 하루가 지나자 배가 고픈 탓에 신경이 날카로워졌다. 작은 소리에도 짜증이 났고 말하기가 귀찮아졌다.
머릿속으로 떡볶이, 순대, 치킨, 삼겹살, 된장찌개 같은 리스트가 떠올랐다. '소시식단'을 따라한 2일차인 1일 밤 배가 고파 잠이 오지 않았다.
-
- ▲ 1 ‘소시’ 아침식단. 2 ‘소시’ 저녁식단.
2일과 3일 아침 운동은 실패했다. 2일엔 헬스장을 갔지만 10분간 달리다 어지러움을 느꼈다. 3일엔 지레 겁을 먹어 갈 엄두가 나지 않았다. 매일 아침 운동을 하고 2~3개의 방송을 소화하는 소녀시대가 대단하게 생각됐다.
3일 오후 1시 '소시식단 따라잡기'가 끝나고 몸무게를 쟀다. 소녀시대만큼 몸을 움직이지 않았는데도 시작하기 전 68㎏이었던 몸무게가 66㎏로 줄어있었다. 3일 동안 500㎖ 생수 27병을 마셨다.
처음엔 거들떠보지 않던 생오이도 3개나 먹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자 화장실을 자주 들락거렸지만 3일 동안 변비에 시달렸다. 김 트레이너는 "소녀시대가 365일 내내 이렇게 먹지는 않는다. 콘서트 준비를 하거나 많은 양의 연습을 할 때는 1200~1400㎉까지도 골고루 섭취한다"고 밝혔다.
한양대 식품영양학과 이상선(55) 교수는 "연예인들은 일반인에 비해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소시식단'을 장기간 하기엔 적합하지 않으며, 정상인의 경우 체중은 줄겠지만 무기력증과 빈혈 증세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권하지 않는다"고 했다.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1/08/2010010801185.html역시 일반인은 못 할 일이었군요...... ㅡㅡ;;
그런거 보면 참 소녀들이 대단한거 같다는.....!!
한편으론 안쓰럽기도 하고........ ㅡㅜ
너무 무리하지들만 않으면 좋겠네요.... 소녀들이 아프면 우리들이 슬퍼지니깐요...
활동량이 워낙 많기 때문에 소녀들이 날씬한거 아닐까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