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동아닷컴's PICK 올해의 3관왕 - 태연


81994665.2.jpg


제1회 동아닷컴's PICK 올해의 3관왕 - 태연

※가요계에서 연말연초는 시상식 시즌이다. 그래서 동아닷컴에서도 올 한 해 놓치고 지나가면 안되는 아티스트들을 선별해, 그 업적과 노고를 기리는 ‘제1회 동아닷컴's PICK’을 선정해 보았다. 

각 부문의 수상자는 뻔히 예상이 가능한 팀보다는 올 한 해 강렬한 임팩트를 보여준 팀들을 위주로 선정했으며, 선정 기준은 데이터보다는 내부회의 및 기자의 사심과 개인취향, 각 기획사와의 친분까지 포함된 결과이니 객관성보다는 재미로 보기를 바란다. 


★ 올해의 목소리 - 태연 

★ 올해의 열일 - 태연 
★ 올해의 솔로가수 - 태연 

▲ 선정이유

최현정 기자 

"태연의 솔로 데뷔 앨범 'I'는 소녀시대로 데뷔한 지 9년차를 맞이한 2015년 10월이 돼서야 발매됐다. 그리고 태연은 솔로 데뷔까지 긴 시간을 기다려준 팬들에게 보답이라도 하는 듯, 2016년은 문자그대로 1년 내내 자신의 목소리를 들려주었다.

먼저 2월 SM스테이션의 첫 번째 곡 'Rain'의 주인공으로 나선 태연은 6월 두 번째 미니앨범 'Why'를 발매했고, 11월에는 싱글 '11:11'을 깜짝 발매했다. 여기에 1월 발매된 크러쉬의 '잊어버리지마' 피처링, 4월 발매된 프로젝트 음원 '제주도의 푸른 밤', 8월 발매된 소녀시대 '그 여름 (0805)', 9월 발매된 '달의 연인' OST 'All With You' 까지 더하면, 2016년 시작부터 끝까지 태연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았던 날이 없었다고 해도 딱히 틀린 말이 아니다. 

게다가 이 곡들은 대부분 차트 정상을 차지하면서, 태연의 목소리의 매력에 빠진 사람이 얼마나 많은 지를 보여주었다. 이쯤되면 태연을 '올해의 열일상'과 '올해의 목소리'로 선정하는데 이견이 있다면 그게 더 이상해 보인다. 

태연의 이 같은 활약은 솔로 가수로서 펼친 것이기 때문에 더 돋보인다. 아닌게 아니라 최근 가요계는 스타급 솔로가수의 기근을 겪고 있으며, 여자 솔로 가수는 품귀 현상이 더더욱 심하다. 그런 와중에 끊임없는 활동으로 여자 솔로 가수에 대한 리스너의 갈증을 풀어준 태연에게 '올해의 솔로상'을 안기는 것도 당연하다."

전효진 기자 

"태연은 2016년 솔로 여가수로 굳건하게 우뚝 섰다. 그룹 소녀시대 리드 보컬의 솔로 활동 정도가 아닌 태연 그자체만으로도 모든 설명이 가능하지 않은가. 2016년 한국 갤럽 조사에서도 태연은 1020세대가 뽑은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 1위를 차지하며 대중들의 관심을 증명해냈다. 2월 'Rain', 6월 'Why', 11월 '11:11' 솔로곡을 비롯해 다양한 프로젝트와 컬래버레이션 음원을 발표하면서 꾸준히 역량을 노출한 결과다. 성적도 나쁘지 않다.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 실시간 차트를 보라. 100위안 에 태연의 노래가 몇 곡이나 자리잡고 있는지."

제1회 동아닷컴‘s PICK 3관왕 - 태연



▲ 수상소감


태연 - 연말에 이렇게 의미있는 상을 받게 되어 정말 행복합니다. 내년에도 열심히 활동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멋진 음악으로 보답하겠습니다. 2017년의 태연도 기대해주세요~


http://entertain.naver.com/read?oid=382&aid=0000529192


태연 올해 열일해서 상도 많이 받네요.


축하해주세요.